홈페이지운영관리지침 -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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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

홈페이지운영관리지침

제1조 (목적)
이 지침은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홈페이지(www.kbyyed.go.kr)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 및 관리하기 위한 제반사항을 규정하여 사용자에게 신뢰성 있고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기능)
1.영양교육의 방향 및 주요 시책 홍보
2.교육가족의 의견수렴 및 전자민원서비스 제공
3.영양교육의 행정·재정 및 다양한 정보 제공
4.유관기관과의 신속 ·정확한 정보교류
제3조 (자료의 범위)
홈페이지로 공개되는 자료의 범위는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 교육정책과 각종 교육·행정정보 등 전자정부법 제4조에 해당하는 정보를 원칙으로 하되,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의 규정에 의한 비공개 대상정보는 제외한다.
제4조 (운영 및 관리)
1. 홈페이지의 전체적인 운영은 홈페이지관리 부서(행정지원과 정보지원담당)에서 담당하고, 페이지별 세부적인 내용과 게시판은 자료관리 부서(담당업무 부서)에서 관리한다.
2. 홈페이지의 전체적인 구성 및 자료는 홈페이지관리 부서가 관리하며, 메뉴별 게시판 운영 및 관련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메뉴 자료관리 부서에서 관리·운영한다.
3. 홈페이지관리 부서의 장은 홈페이지의 자료 관리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자료의 갱신·추가 입력 등이 적정하게 운영되고 있지 아니할 경우에 해당 자료관리 부서의 장에게 시정을 촉구할 수 있다.
4. 제3항에 의거 시정촉구를 받은 자료관리 부서의 장은 지체 없이 시정 조치하여야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로 인하여 조치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사유를 홈페이지관리 부서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5조 (메뉴 개설 및 폐쇄)
1. 홈페이지에 새로운 메뉴를 개설 또는 기존 메뉴를 변경하고자 하는 부서는 홈페이지관리 부서와 충분한 협의를 거친 후 공문으로 의뢰하여야 한다.
2. 홈페이지관리 부서는 업무 개발의뢰가 있을 경우 타당성, 시스템 용량, 활용성, 화면 구성의 일관성 등을 검토하여 개발 여부를 결정한다.
3. 자료관리 부서는 업무 개발을 의뢰하는 경우 관련 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4. 홈페이지관리 부서의 장은 홈페이지 운영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자료의 현행화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1년 이상 활용되지 않는 메뉴는 자료관리 부서와 협의하여 폐쇄할 수 있다.
5. 메뉴를 폐쇄하고자 하는 부서는 홈페이지관리 부서와 충분한 협의를 거친 후 폐쇄사유, 기존 자료의 처리방안, 보안대책, 공지기간 등을 명시하여 공문으로 의뢰하여야 한다.
제6조 (권한관리)
1. 홈페이지 관리를 위해 메뉴 사용 권한을 그룹별로 차등 부여한다.
  - 관리자
  - 반딧물관리자
  - 교육장
  - 행정지원과
  - 교육지원과
  - 교직원
  - 손님
2. 홈페이지에 메뉴 개설 또는 변경하는 때에는 메뉴 자료관리 담당자를 지정하고, 메뉴 성격에 따라 사용자에 대한 읽기, 쓰기, 수정, 삭제에 대한 권한부여 대상을 지정하여야 한다.
3. 관리자는 홈페이지 전체메뉴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가지며, 메뉴 관리를 위해 메뉴 자료관리 담당자의 전보 또는 퇴직 등 인사이동으로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현행화하여야 한다.
4. 메뉴 담당자는 해당 게시판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가지며, 자료관리 부서장이 지정한다.
5. 사용자는 부서 또는 기능별 ID를 가지며 본인의 개인정보 및 회원정보는 보유하지 않는다. 또한 홈페이지 이용이 가능한 대상을 아래와 같이 정하여 필요한 경우 홈페이지관리 부서에서 ID를 부여한다.
  - 영양교육지원청 각 부서
  - 관내 학교 및 소속기관(영양도서관)
6. 사용자는 제5항에 의거 부서 및 기능별 ID로 홈페이지를 이용하며 ID는 그룹별로 권한이 차등 할당된다.
7. 제5항의 대상을 제외한 일반 사용자는 본인인증을 통해 필요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제7조 (전자민원서비스)
전자민원창구를 이용한 각종 민원서비스의 제공 및 처리는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
제8조 (자료관리)
1. 홈페이지의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는 해당 자료가 최신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정보를 지속적으로 추가 및 갱신하여야 한다.
2. 홈페이지관리 부서의 장은 입력 의뢰된 자료에 대하여 홈페이지의 운영환경 및 화면구성의 일관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편집 및 조정할 수 있다.
3. 홈페이지의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는 자료의 신뢰성, 보안성 등을 검토한 후 자료를 입력 및 수정하여야 한다.
4.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료를 게시하고자 하는 자료관리 부서의 장은 정보보안담당관과 협의하여 사전에 보안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비밀 등 비공개 자료가 게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개인정보나 민감 정보, 비밀번호 등 중요정보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자료
  - 비공개 공문서와 관련된 자료
  - 민원제기를 발생시킬 수 있는 자료
5. 홈페이지관리 부서의 장은 게시판별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며, 자료관리 담당자는 자료변경 및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제9조 (게시자료 관리)
1. 게시글의 게시 기간은 다음과 같이 정하여 관리하되, 시스템의 운영 여건에 따라 보관 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 교직원 전용 글쓰기 게시판의 게시글: 5년
  - 본인인증 게시판 게시글: 1년
2. 홈페이지관리 부서의 담당자는 1항의 게시 기간이 경과한 게시물을 삭제하여야 한다. 삭제 시기는 아래와 같이 정한다. 단 담당자가 홈페이지 관리운영을 위해 보관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삭제하지 않을 수 있다.
  - 정기 삭제: 매년 2월 1일
  - 수시 삭제: 필요한 경우
3. 홈페이지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는 게시된 자료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판단한 경우 홈페이지관리 부서의 장에게 삭제를 요청할 수 있다.
4. 홈페이지관리 부서의 장은 게시글의 보존기간과 상관없이 홈페이지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사용자가 게시한 자료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료는 사전 경고 없이 언제든지 삭제할 수 있다.
  - 국가안전이나 보안에 위배되는 경우
  -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이 있는 경우
  - 특정기관, 단체, 부서를 근거 없이 비난하는 경우
  -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경우
  - 영리목적의 상업성광고,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는 경우
  - 욕설, 음란물 등 불건전한 내용
  - 비실명이거나 가명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 개인불만, 분풀이나 저속한 내용의 글로 다른 사용자에게 불쾌감을 주는 내용
  - 동일인 또는 동일인이라고 인정되는 자가 동일하거나 유사한 내용을 2회 이상 게시하는 경우
  - 해당 게시판 운영 목적에 위배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 기타 연습성, 오류, 장난성 내용
제10조 (개인정보 보호)
1. 홈페이지에 게재된 내용으로 인한 저작권의 침해, 개인정보의 유출, 명예훼손 등의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자체교육과 상시모니터링을 실시한다.
2. 게시판을 통한 개인정보 유출을 근원적으로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개인식별정보 또는 민감정보를 입력하고자 하는 경우 게재되지 않도록 조치한다.
3. 게시판에 자료 등록 시 본인확인을 위한 수단으로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는 대체수단을 제공한다.
4. 홈페이지에 게재된 내용으로 저작권 침해 및 개인정보 노출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게시자 동의 없이 저작권침해 및 노출 개인정보를 수정 및 삭제할 수 있다.
5.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취득한 개인정보는 영양교육지원청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준수하여 처리한다.
제11조 (정보시스템 안전대책)
1. 홈페이지관리 부서의 장은 홈페이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침입차단시스템, 웹방화벽 등의 정보보호시스템 설치 운영 및 비인가자의 접근을 통제할 수 있는 장소에 정보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안전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2. 홈페이지관리 부서의 장은 정보 손상 및 파괴 등의 사고에 대비하여 주기적으로 자료 및 프로그램을 복사하여 별도의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여야 하며,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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