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

글자크기
인쇄하기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

보도자료

글내용
제목
[영양고] 영양고 김종원 교사,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전국 대회에서 1등급 수상 영예
작성자
행정지원과
작성일
2020-01-14 오후 2:15:02
첨부파일
image01.png ( 156.3 KB )
image02.png ( 137.6 KB )
image03.png ( 144 KB )

 영양고등학교(교장 김종만)는 제21회 교실수업개선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에서 김종원 교사(한국사 담당)가 전국 1등급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14일 밝혔다. 김교사는 경북 도 단위 예선대회 1등급 입상 후 진출한 전국대회에서 1등급을 수상함으로써 수업력을 입증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 대회는 2015개정 교육과정 기반의 학생 참여형 중심 수업을 실천하고 학생의 교과별 핵심역량을 교과 수업을 통하여 실현하고자 연구하는 우수한 교사 발굴을 위해 교육부에서 매년 주최하고 있는 대회이다.

 

 수업 개선을 위해 노력한 보고서의 내용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변화 정도, 실제 수업 능력 등 다면적 평가를 통하여 입상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다른 어떠한 연구 대회보다 권위 있는 대회로 인식되고 있다.

 

 김 교사는 이번 전국대회에서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대화와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토론활동을 기반으로 하여‘연탐상판 활동을 통한 Breaking History’라는 연구 주제를 설정하여 학생들이 역사과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여 실천하였다. 특히 ‘연(연대기 파악)’, ‘탐(여러 자료들에 대한 탐구)’, ‘상(역사적 인물·사건 상상)’, ‘판(역사에 대한 판단)’단계의 역사과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학생활동중심의 배움이 있는 수업을 활성화하고자 크게 노력하였다. 앞으로도 김교사는 학생과 함께하는 배움 교실을 계속 개발할 생각이다.

이전글
과학의 큰 꿈을 기르며 - 카이스트와 함께 하는 창의 과학 캠프 -
다음글
영양고등학교 동문 안모씨, 장학금 500만원 기탁 - 가정형편이 어렵고 성실한 학생에게 지급
  • 담당부서 : 행정지원담당
  • 담당자 : 김남호
  • 전화번호 : 054-680-2215
TOP
QR코드